공무원 / 공공기관에 대한 관심이 다소 줄었다고는 하지만 오랜 기간 준비하는 취준생은 여전히 많습니다. 그럼에도 채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수험생들의 실망과 불만이 커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년도 | 유형 | 결과 | |
2023년 | 필기시험 합격자 명단 오류 | 가산점 부여 오류 | 당락 변경 |
2022년 | 필기합격자 발표 오류 | 문자발송 오류 | 합격자 면접 불참 |
2022년 | 19년 전형 시 합격자 결정 오류 | 보훈 가점 부여 오류 | 구제방안 강구 예정 |
2022년 | 필기시험 오류 | 정답 오류 | 불합격으로 1인 변경 |
2022년 | 필기시험 오류 | 시험 유형 배부 오류 | 대상자 재시험 |
공정한 채용을 위해 공공기관은 채용의 전과정 혹은 일부를 채용대행기업에 위탁하여 운영하게 되고, 시장규모가 늘어나면서 신규 진입기업도 많아졌습니다.
실무 경험의 많고 적음과 상관없이 채용대행은 다양한 발주기업과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률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기가 어렵고, 따라서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단계 | 발생 예상 오류 |
지원서 접수 | 접수 시스템 오류 / 접속 대기 지연 |
서류 전형 | 가산점 부여 기준 오류 |
가산점 대상자 선정 오류 | |
자기소개서 불합격 대상 누락 오류 | |
합격자 / 불합격자 발표 오류 | |
필기전형 | 문항 / 정답 오타 |
문항 / 정답 중복 | |
문제 타입 배부 오류 | |
시간 관리 오류 | |
채점 오류 | |
면접전형 | 면접위원 블라인드 / 채용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등 |

위와 같은 오류는 모두 휴먼에러가 원인입니다. 특히 서류전형은 다양한 상황과 기준으로 인해 자동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이 직접 전형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가산점 부여 기준을 착오하여 프로세스를 설계하면 서류 전형 과정 전체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오류방지를 위해 기관이나 채용대행업체는 단계별 추가 확인하는 방식으로 검증하고 있겠지만 전체를 재확인하는 과정이 쉽지 않으며 역시 오류나 누락이 발생할 소지가 충분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은 서류/필기 전형과정의 설계 / 진행 / 확인을 Twp-Track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2개의 팀이 개별적으로 전형과정 설계 / 진행 / 확인 프로세스를 진행한 이후 각각의 결과를 대조 / 비교하여 오류 발생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채용대행업무는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했는가? 조직에 적합하지 않은 인재를 배제했는가? 와 같은 성과 목표 보다, 채용과정에 오류가 없었는가? 가 더 큰 목표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쉽습니다.
그러나 채용과정도 오랜기간 준비한 수험생에 대한 일종의 서비스이며, 기관의 긍정적인 이미지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정이므로 정밀하게 준비하고 운영해야 할 것입니다.